Studyably의 공부 공간

듀오링고로 스페인어 초급 공부하기 - 1년 공부 후기 본문

공부 꿀팁

듀오링고로 스페인어 초급 공부하기 - 1년 공부 후기

Studyably 2020. 5. 17. 19:07
반응형

 

안녕하세요, 공부하는 솜씨를 늘려가는 Studyably 공솜입니다.

오늘은 듀오링고로 스페인어를 지난 1년간 공부한 후기를 써보고자 합니다.
제가 처음 듀오링고로 스페인어를 공부하던 2018년만 해도 사람들의 후기를 찾기가 어려워서 답답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저 스스로 앞으로 어떤 발전이 있을지 비교해보고 싶어 기록하려는 것도 있고요.


목차

1. 듀오링고의 특징; 게임하듯이 공부할 수 있는 듀오링고

2. 듀오링고를 통해 어느정도 실력을 올릴 수 있을까?

3. 듀오링고 100% 활용 방법

4. 듀오링고의 단점


 

 

처음 스페인어를 배운 계기는 인턴을 했을 때였는데 남미 콜롬비아 분들이 한국에 손님으로 오신다는 소식을 듣고 나서였어요. 짧은 스페인어라도 배우면 좋겠다고 생각했고 학원 다니는 것은 금전적으로 부담스러워 듀오링고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1. 듀오링고의 특징; 게임하듯이 공부할 수 있는 듀오링고

처음 듀오링고를 했을 때의 감상은 '이거 완전 게임같다!'였습니다.

저는 사실 게임을 좋아하는 편은 아니라 쉽게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나 게임의 매력 중 하나는 '현실과 달리 빠른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는 점이라고 생각해요. 

1) 수업의 레벨화

듀오링고 스페인어는 Food, Hobby, Weather, Activiy, Family 등 115개의 스킬 이 있습니다. 참고로 수시 업데이트되고 있어요! (글을 수정하는 최근에는 몇개가 더 추가되었더라고요. -20년 12월)

각 스킬에는 5개의 레슨이 들어있습니다! 같은 주제를 5번 공부하게 해서 복습효과를 노리는 거죠. 실제로 5회차 레슨으로 갈수록 받아쓰기 등 수업이 어려워집니다. 각 레슨을 들을 때마다 해당 스킬의 레벨이 바뀌고, 5레벨을 달성하면 마스터 왕관을 줍니다.

2) 공부하면 게임머니를 벌 수 있다!

또 각 레슨을 들을 때마다 듀오링고 머니라고 할 수 있는 'Lingot(링곳)'을 주고, 링곳으로 듀오의 옷을 산다던가 스페인어로 하는 플러팅 수업(?)등을 살 수 있게 도와줍니다.ㅋㅋ

아, 그리고 매일매일 꾸준히 공부해서 Streak를 이어가고 있다면 깜빡하고 공부 못할 경우 이를 보존해주는 치트키도 살 수 있습니다.

저는 초반에는 링곳 머니를 사면 이곳저곳 쓰는데 다 써버렸는데 이제는 더 살게 없어서 229개나 쌓였네요(최근에는 링곳 화폐개혁으로 색깔도 바뀌고 단위도 커졌습니다! - 20년 12월)

3) 퀘스트를 깨보자!

마지막으로 메뉴의 가운데를 눌러보시면 Achievements 코너에서 퀘스트를 깰 수 있습니다. 퀘스트에는 "몇개의 단어를 공부했다", "몇 일 연속해서 공부했다", "친구를 몇 명 사귀었다", "레슨을 몇개 이상 공부했다" 등 다양한 종류가 있어요. 퀘스트도 일회성이 아니라 단계가 있고요!

이런저런 게임 요소 때문인지 초반에 인내심을 잃지 않고 열심히 달릴 수 있었습니다.

퀘스트 화면(좌측)과 한 회가 끝났을 때 링곳을 받은 모습(우측)

 

 

2. 듀오링고를 통해 어느정도 실력을 올릴 수 있을까?

1) 투입한 시간?

저는 그 전에는 스페인어를 한 마디도 할 줄 모르는 사람이었지만, 정말 놀랍게도 듀오링고를 통해서 어느정도 실력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솔직히 말하면 1년을 꾸준히 공부한 것은 아니고, 2018년 10월부터 약 8개월가량 꾸준히 공부했는데 초여름쯤부터 느슨해져서, 작년 하반기에는 거의 못했습니다. 그리고 올해 다시 조금씩 하다보니 실질적으로 1년 가량 공부한 것 같네요.
이마저도 열심히 공부한 것은 아니라서, 하루에 10분가량*365일 공부했다고 치면  한 60시간 정도..(이렇게나 많이 했다고? 아니 기억의 망각곡선을 고려해서 한 50시간이라고 치자)

2) 현재 듀오링고 레벨

그래서 지금은 레슨 30개가 5레벨 마스터, 2개가 4레벨, 7개가 3레벨, 25개가 2레벨, 3개가 1레벨, 약 50개가 0레벨로 남아있습니다. 전체 레슨 중에 35%정도를 공부한 것 같습니다!

객관적인 지표를 살펴보면 2000개의 새로운 단어를 배웠고, 기본적인 회화는 이해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최근에 마스터한 레벨의 문장들이 "오늘 남편과 쇼핑을 갑니다", "30달러를 현금으로 내시겠어요, 신용카드로 내시겠어요?", "저 노란 지갑은 책상 위에 있다"입니다. 추가로, 유튜브에서 가끔 스페인어 댓글을 보면 대충 문장구조를 이해할 수 있거나 쉬운 문장은 해석할 수 있습니다ㅋㅋ

3) 듀오링고 다 공부하면 어느정도 수준이 될까?

듀오링고에서는 '듀오링고로 34시간 공부하면 대학교 과정 1학기를 수료한 것과 같은 효과가 납니다!'라고 홍보하고 있습니다. 

저는 처음에는 말도 안된다고 생각했는데 확인해보니 맞는 것 같습니다(관련 토론 링크). 제가 졸업한 학교 사이트 수강편람을 보면 1학기에는 자기소개, 시간, 위치, ir, gustar 등을 배우는데 진작에 다 공부한 내용이네요(...)!

다만 듀오링고에서 동사의 '과거, 미래형' 등이 상당히 뒤에 나오는 편이라 2학기에서 배우는 내용과는 조금 거리가 있습니다. 약간은 겹치지만 2학기까지 들은 효과가 있다라고 하기에는 아쉽네요. 단어를 좀 많이 공부했다는 데에서 우위가 있다고 봐야하나..  실제로도 위 토론 링크의 'case study'논문을 보면 초급자의 경우 듀오링고로 실력이 급격히 늘었지만 중급자는 많이 늘지 않았다고 적혀있습니다.

추가로, 해당 언어의 tree를 전부 마스터하게 되면 유럽언어 기준으로 B1 등급까지 획득할 수 있는 실력이라고 하네요. 어학연수로 현지에서 6개월에서 1년정도 공부한 분들이 보는 시험이라고 합니다. 저는 아직 tree의 반도 멀었으니 갈 길이 머네요!

오늘 5레벨을 마스터한 내용

 

 

 

 

3. 듀오링고 100% 활용 방법

(1) Hovering 방법

사실 듀오링고가 효율적인 이유는 게임 요소를 통해 반복학습을 시키는 '교육의 게임화(gamification in education)' 때문이죠. 핵심은 반복에 있습니다. 

그럼 이 반복을 듀오링고에만 의지할 게 아니라 나도 효과적으로 사용한다면? 더블 효과가 나겠죠!

바로 아래와 같은 방법을 듀오링고 블로그에서 소개하는 까닭입니다.

 

What’s the best way to learn with Duolingo?

Whether you’ve been using Duolingo for a little while or are just starting out, you might be asking yourself about what the best way to move through a Duolingo course is. Our introduction of Crown Levels earlier this year has provided many new opportunit

blog.duolingo.com

바로 Hovering(방황하기, 맴돌기)인데요. 한 스킬을 5레벨까지 마스터하야 다음 스킬로 넘어가는 게 아니라, 여러 스킬에 1~5단계가 공존하도록 공부를 하는 것입니다! 그럼 저처럼 알록달록한 트리를 보실 수 있겠죠.

Hovering 하고 있는 모습. 근데 너무 알록달록하면 따라가기 힘들다.

근데 저는 각 단계에 있는 레슨들이 너무 많다보니 오히려 기억이 잘 안나더라고요. 특히 어려운 레벨이 있기 때문에, 한 레벨에 있는 스킬이 1~3개 정도인게 가장 적당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요즘에는 깔끔하게 3~4개 수업만 각자 다른 레벨로 돌려가면서 공부하고 있어요.

 

 

(2) 꾸준히 공부하기

이건 듀오링고 뿐만이 아니라 모든 공부법에 해당하는 일이겠지만, 꾸준히 공부하는 것이 정말정말 중요합니다. 저는 개인적인 사정으로 작년 6개월정도 듀오링고를 안 했었는데요. 다시 시작하려니까 공부해놨던 것도 많이 까먹고, 탄력이 안 붙어서 많이 아쉬웠습니다.

듀오링고에서는 streak 요소를 넣어서 연속으로 공부하면 이렇게 화력이 붙는걸 표시해주니까, 잘 활용해서 끊기지 않도록 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모아둔 링곳으로 한번 스킵해도 화력이 안 끊기게 해주는 상품도 살 수 있습니다ㅋㅋ)

저는 한 때는 30 Streak도 찍었었는데, 중간에 혼자 하는게 좀 지루해지더라고요. 그래서 스터디도 잠깐 했었는데 그 또한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그리고 이 글을 수정하는 지금 200Streak를 달성했습니다! 아래 글 확인)

 

2020년 듀오링고 스페인어 공부량 상위 3%에 든 후기

안녕하세요 열심히 공부하는 솜씨를 늘리고 있는 Studyably, 공솜이입니다. 예전에 1년간 게으르게 듀오링고로 스페인어를 공부한 후기를 올렸었는데요. 듀오링고로 스페인어 초급 공부하기 - 1년

studyably.tistory.com

 

 

 

(3) Story로 함께 공부하기

제가 처음 듀오링고를 시작할 때만해도 Story 코너가 PC로만 10여개 확인 가능한 수준이었는데요, 근 1년간 빠르게 발전한 것 중에 하나가 바로 듀오링고의 Story 코너입니다! 아래 메뉴를 보시면 책 모양으로 된 아이콘을 눌러서 스토리를 공부하실 수 있어요.

개인적으로 정말정말 추천하는 코너입니다! 초반 레슨에 대한 열정이 사그라들 때! 또는 단절된 문장이 지겨울 때! 실제 대화 말투로 녹음된 고품질의 대화를 들으면서 공부하실 수 있어요. 가끔 내용이 읭? 스러운 것도 있지만 혼자 듣기 연습도 할 수 있고 난도도 높지 않아 레슨과 함께 진행하시면 큰 도움이 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4. 듀오링고 단점

단점은 대표적으로 3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첫째, 영어로만 스페인어를 공부할 수 있다.

둘째, 듀오링고 식 답이 정해져있어서 답답하다.

이게 좀 큰 단점인데, 게다가 듀오링고에서 원하는!!!!!!! 영어식 표현!!!!! 영어식 해석!!!!!이 딱 정해져있기 때문에 골치 아플 때가 있습니다. 분명 맞는 표현인데 듀오링고 컴퓨터가 원하는 답이 아닐 때 틀렸다고 하면 더 답답하죠.

셋째, 말하기는 자발적으로 공부해야 한다.

이건 어쩔 수 없지만.. 공부하시면서 반복적으로 따라하시지 않으면 결국 말하기는 늘지 않습니다.

이러한 단점들 + 위에서 언급한 요소들 때문에 스페인어 실력을 빨리 향상시키고 싶으신 중급자 분 이상은 학원을 가시거나 교재를 이용해서 체계적으로 배우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네 제가 1년간 공부한 후기를 정리해보았는데요

저는 외국어 목표 중에 스페인어가 주요 목표는 아니라서 지금처럼 게으르게 듀오링고로 공부할 예정입니다. 단점이 있음에도 듀오링고를 여전히 좋아하기도 하고요. 다만 이 글을 보시는 분들께서는 듀오링고를 통해서든, 다른 방법으로든 부지런히 스페인어 공부를 열심히 하셔서 목표하신 바를 이루셨으면 좋겠습니다!:)

 

2020년을 마무리하며, 최근 후기도 같이 확인해보세요!

 

2020년 듀오링고 스페인어 공부량 상위 3%에 든 후기

안녕하세요 열심히 공부하는 솜씨를 늘리고 있는 Studyably, 공솜이입니다. 예전에 1년간 게으르게 듀오링고로 스페인어를 공부한 후기를 올렸었는데요. 듀오링고로 스페인어 초급 공부하기 - 1년

studyably.tistory.com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