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ably의 공부 공간

링글 6개월 영어 스피킹 공부 객관적인 후기 (2) 링글 장단점, 전화영어/학원과 비교 본문

공부 꿀팁

링글 6개월 영어 스피킹 공부 객관적인 후기 (2) 링글 장단점, 전화영어/학원과 비교

Studyably 2023. 7. 18. 09:00
반응형


<목차>

0. 링글 시작하게 된 계기

1. 결제 금액

2. 효과

3. 좋은점(+단점 추가!)

4. 내가 공부한 방식

5. 실력 상승 비법


제가 올해 링글을 시작하게 된 계기, 결제 금액, 효과를 확인하고 싶으신 분은 지난 번 글을 확인해주세요~

 

링글 6개월 영어 스피킹 공부 후기 (1) 시작 계기와 링글 결제금액, 링글 효과

안녕하세요! Studyably입니다. 저는 작년에 영어 스피킹 공부의 필요성을 느껴서 올해 링글로 공부를 하고 있는데요. 벌써 링글(Ringle)로 공부한지 6개월이 넘었길래 공부 후기를 가져왔습니다! 사

studyably.tistory.com

 

 

2. 링글 좋은점(+단점 추가!)

좋은 점은 정말 많지만 4가지로 추려보겠습니다. 그리고 제가 공부했던 1) 강남 오프라인 모 학원 2) 모 전화영어와도  비교해보려고 합니다!

 

(1) 아이비리그 선생님과 원하는 시간, 원하는 곳에서 Zoom 수업

오프라인 수업은 직접 방문해야 하지만, 집에서 노트북으로 원하는 시간에 ZOOM 수업을 할 수 있다는 점이 제일 장점이라고 생각됩니다. 선생님 통신이 원활하지 않아 끊긴 적은 31회 중에 한번도 없었습니다! 

그리고 저는 전화영어도 4개월간 수업을 들어본 적 있는데요. 전화영어는 선생님을 제가 선택할 수 없고, 일단 배정된 선생님과 수업한 뒤 정 불만이면 별도의 신청을 통해 선생님을 바꿀 수 있습니다.

이런 전화영어와 달리 제가 선생님의 이력과 자기소개를 보고 매수업마다 누구랑 수업할지 선택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저는 31회의 수업 동안 17명의 튜터분과 수업을 했고요, 제일 수업을 많이 한 분은 9번 진행했습니다! 

 

왜 한명하고 꾸준히 하지 않았냐고요?

제가 다양한 선생님과 하는게 덜 부담(?)스럽기도 했고요, 실 서로 시간을 맞추는 게 조금 어렵습니다. 그렇지만 링글이 아이비리그 출신의 선생님들로 홍보를 하고 있는 만큼 선생님들의 수준이 기본적으로 굉장히! 높은 편이라 새로운 선생님과 해도 항상 만족스러웠어요. 저는 저랑 스타일이 달랐던 쌤 2-3분 빼고는 다 찜한 튜터 목록에 저장을 해두었습니다ㅎㅎㅎ

 

아이비리그와 유수의 대학을 나오신 선생님들!

 

*나랑 잘 맞는 선생님 고르는 팁

수업을 몇 회 하다보면 다양한 선생님들을 겪으면서 본인과 잘 맞는 스타일을 찾을 수 있습니다. 

선생님 자기소가 페이지의 평가란

저 같은 경우에는, 차분하고, 대화를 많이 할 수 있고, 교정을 잘 해주시는 선생님이 좋았는데요. 각 선생님들의 자기소개 페이지를 보시면 수강자들의 평가가 어떤지 볼 수 있습니다. 제가 제일 좋아하는 선생님은 이렇게 받은 수강자들의 평가가 제가 원하던 조건과 일치해서 듣게 된 선생님이었습니다! 그리고 이후 9번이나 수업을 함께 하게 되었답니다!

 

 

(2) 수업 교재 및 컨텐츠

링글에서는 수준 높은 교재와 mp3 파일을 제공하고, 관련 영상 유튜브 비디오를 추천해주어서 예습하기 매우 좋습니다. 또한 제공되는 수백개의 교재들 중에서 공부하고 싶다면 수업과 상관없이 언제든지 자유롭게 열람이 가능해서 매일 읽기 공부용으로도 좋았어요.

종류도 엄청나게 다양합니다. 날씨나 취미와 같은 스몰토크 위주의 가벼운 주제도 있고,  챗GPT, 푸틴과 바그너 그룹, 애플 헤드셋 '비전 프로' 등 요즘 비즈니스나 정치 이슈에 대한 교재도 많이 있습니다. 또 준비하는 시험이나 면접이 있다면 관련 교재도 선택할 수 있어요.

선생님과 링글 수업하기 전에 예습할 때는 교재를 읽고, mp3를 듣고, 관련 영상을 듣고, 수업 때 진행할 질문을 2개 고를 수 있습니다. 안 해도 수업 진행에 큰 문제는 없지만 미리 공부하는게 좋겠죠?!

 

 

(3) 수업 피드백 리포트(★★)

공부의 왕도는 뭐다? 피드백과 복습이다!

수업에서 어떤 퍼포먼스를 보였는지 확인하고 모자란 부분을 계속해서 개선해나가는 것이 실력 향상의 지름길인데요. 링글에서는 AI 기술 등을 적용해서 제 수업을 바로 분석해주고 피드백해주어서 너무너무 좋습니다!

7월 기준으로 피드백 내용이 기존 3가지에서 4가지로 확대되었는데요.

ⓐ 수업 분석 ⓑ 튜터 피드백 ⓒ 수업 노트 ⓓ CAF 진단입니다. 

 

수업 분석 페이지

ⓐ 수업 분석

수업분석은 제 수업을 녹음하여 파일과 스크립트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완벽하지는 않지만 거의 제대로 인식하는 편이더라고요. 우측에서 제 말하기 속도, 사용 단어와 필라워드(음.. well... 같은것)를 분석해주고 있습니다.

솔직히 말해서 너무 수치스러워서(?) 녹음 파일을 통째로 다시 들어본 적은 없습니다ㅋㅋㅋㅋ

 

 

튜터 피드백

ⓑ 튜터 피드백

수업이 끝난 후 튜터 분이 제 전반적인 실력에 대해 평가해주시는 튜터 피드백 코너입니다. 보통 수업시간 중에 말해주신 내용과 비슷한 편입니다! 캡처에는 없지만 하단에 In-depth feedback을 해주셔서 추가로 제 문장에 대한 세부적인 코멘트를 남겨주세요.

 

 

수업 노트 페이지 : 파란색 부분이 튜터 분이 교정해주신 내용

 ⓒ 수업 노트

링글의 최고 장점이라고 생각하는 수업 노트입니다!

대부분의 튜터분들이 제가 말한 내용을 바로바로 받아적으시고, 문장이나 문단이 끝나면 paraphrasing을 통해 더 괜찮은 표현으로 바꿔주세요. 근데 그걸 링글에 내재된 구글닥스로 동시에 같이 볼 수 있으니 공부 효율이 올라가고 저는 따로 메모 안해도 되서 좋고 누이 좋고 매부 좋죠?

특히 잘 안 들리는 단어나 궁금한 표현에 대해서 여쭤보면 바로 노트에 적어주셔서 스펠링을 따로 안 써두어도 된답니다!

 

 

 ⓓ AI가 분석해주는 CAF 진단(폰으로만 제공)

원래 링글의 최고 장점이 수업노트였다면... 요즘 거의 양대 산맥을 이루고 있는 CAF 진단입니다. AI가 분석해주는 진단으로 세가지 Complexity(복잡성), Accuracy(정확도), Fluency(유창성)을 측정해주는데요.

단순 측정에서 나아가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을 교정해야하는지도 알려줘서 너무 도움이 많이 되는 좋은 진단!!!! 저는 Complexity(복잡성)이 많이 떨어져서 고급어휘를 쓰려고 의식적으로 노력하다보니 레벨이 7까지로 많이 늘었답니다.

공동 창업자이신 이성파 님이 본인 링크드인에 쓰신 CAF 진단에 대한 간단한 아래 글을 참고해보세요.

 

LinkedIn Sungpah Lee 페이지: #ai #ml #nlp

안녕하세요, 여러분! 저희의 AI 진단 오픈 베타가 시작되었습니다. 이번 오픈 베타는 지난 2년 동안 카이스트의 김주호 교수님과 국내 최고의 NLP, ML 리서처님들, Harvard, Brown, Stanford 연구원님들,

www.linkedin.com

 

(4) 다양한 프로그램

링글에는 생각보다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어서 링글 수업 외에 참여하고 싶은 웨비나나 소모임에 참석하실 수 있습니다. 일부는 유료입니다!

저도 한번 다른 웨비나에 참여해보았는데 '이렇게 영어 공부를 열심히 하는 분들이 많단 말야?'하는 생각에 엄청 자극도 되었고 영어 공부를 더 열심히 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어요! 링글이 일종의 커뮤니티 플랫폼 역할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5) 총평 및 단점

다른 공부 방법과 비교했을 때 특징을 표로 작성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링글 전화영어 오프라인 학원
수업 방식 온라인(ZOOM)/원하는 시간 전화/고정된 시간 오프라인/고정된 시간
선생님 선택 유동적(매번 변경 가능, 단 같은 선생님으로 매번 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음) 고정(변경 시 신청 필요) 고정(변경 시 신청 필요)
교재의 종류와 수준 다양하고 접근이 쉬움, 매번 고를 수 있음 거의 책 고정되어있거나 책으로 수업 안 함 다양한 편이지만 주제를 매번 고르는 것은 어려움
피드백 구글 닥스, 수업 후 피드백, AI 교정 등 + 꾸준한 기록 가능 별로 없음 실시간 피드백 + 꾸준한 기록 가능
커뮤니티 다양함(유/무료, 온/오프라인) 없음 있음(오프라인 위주)
강제성 유동적 시간+매번 신청이 필요해 강제성 상대적으로 낮음 고정된 시간으로 강제성 높음 고정된 시간으로 강제성 높음

링글의 장점도 있지만 매번 신청을 해야하는 것이 번거로울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특히 원하는 선생님과 고정 시간으로 가능한게 아니다보니, 다른 방법에 비해 유동적이라 강제성이 조금 떨어질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저도 그래서 너무 귀찮거나 바쁠 때 3주씩 안 했던 적도 있어요ㅎㅎ)

또한 오프라인이 아니라 현장성이 떨어진다고 느끼시는 분도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저는 구글닥스를 사용하는 장점이 이를 훨씬 더 상쇄한다고 느껴서 큰 단점이 아니라고 느꼈어요.

마지막으로 링글의 단점을 생각했을 때, 아직 예약 화면 UI/UX가 조금 불편하다는 생각을 한 적이 있습니다. 앞으로 개선을 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전반적으로 다른 수업들에 비해 가격적으로나, 효과성 측면에서나 훨씬 더 만족스러운 것 같습니다! 저는 남은 6개월이 끝나도 내년에도 꾸준히 수업을 들을 것 같아요~!

 

 

그럼 여기까지 링글의 좋은 점을 읽으셨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링글 공부 방법과 상승 비법 확인해보겠습니다!

 

링글 6개월 영어 스피킹 공부 객관적인 후기 (3) 내가 공부한 방식과 실력 상승 비법

0. 링글 시작하게 된 계기 1. 결제 금액 2. 효과 3. 좋은점 4. 내가 공부한 방식 5. 실력 상승 비법(★★★) 제가 올해 링글을 시작하게 된 계기, 결제 금액, 효과 그리고 좋은점을 확인하고 싶으신 분

studyably.tistory.com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