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ably의 공부 공간

링글 6개월 영어 스피킹 공부 객관적인 후기 (3) 내가 공부한 방식과 실력 상승 비법 본문

공부 꿀팁

링글 6개월 영어 스피킹 공부 객관적인 후기 (3) 내가 공부한 방식과 실력 상승 비법

Studyably 2023. 7. 20. 09:34
반응형


<목차>

0. 링글 시작하게 된 계기

1. 결제 금액

2. 효과

3. 좋은점

4. 내가 공부한 방식

5. 실력 상승 비법(★★)


제가 올해 링글을 시작하게 된 계기, 결제 금액, 효과 그리고 좋은점을 확인하고 싶으신 분은 지난 번 글을 확인해주세요~

링글 좋은점

 

링글 6개월 영어 스피킹 공부 객관적인 후기 (2) 링글 좋은점, 전화영어/학원과 비교

0. 링글 시작하게 된 계기 1. 결제 금액 2. 효과 3. 좋은점 4. 내가 공부한 방식 5. 실력 상승 비법 제가 올해 링글을 시작하게 된 계기, 결제 금액, 효과를 확인하고 싶으신 분은 지난 번 글을 확인해

studyably.tistory.com

 

링글 시작 계기, 결제 금액 및 효과

 

링글 6개월 영어 스피킹 공부 객관적인 후기 (1) 시작 계기와 링글 결제금액, 링글 효과

안녕하세요! Studyably입니다. 저는 작년에 영어 스피킹 공부의 필요성을 느껴서 올해 링글로 공부를 하고 있는데요. 벌써 링글(Ringle)로 공부한지 6개월이 넘었길래 공부 후기를 가져왔습니다! 사

studyably.tistory.com

 

그럼 마지막으로 링글로 제가 공부한 방법과 실력 상승 비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4. 내가 공부한 방식

저는 60회권을 끊었기 때문에 애초에 주 1회 정도 수업을 들을 생각을 하였습니다. 한 달에 5회 수준이죠! 그런데 수업이 너무 재미있으면 몰아서 듣기도 하고 그랬어요. 그러다가 지쳐서 3주씩 안 듣고... 결론적으로는 6개월간 링글 수업을 29회 들었답니다!

제 꿀팁은 영어공부가 갑자기(?) 재밌거나, 재미없거나 꾸준히 주기적으로 수업을 듣는 것입니다. 몰아서 들으면 중간에 예습 복습 등으로 숙성될(?) 시간이 없고, 뜸하게 들으면 고새 다 까먹더라고요. 물론 이게 제일 어려운 것 같아요ㅎㅎ 저도 잘 못 한거지만요~

그리고 출퇴근 시간에 새로 나온 교재를 구경하거나, mp3 파일을 듣는 것도 좋았어요. 

마지막으로 수업이 끝나면 선생님이 주신 피드백을 바탁으로 교정(paraphrasing) 문장을 계속 읽어보거나, 암기하는 식으로 복습을 했습니다!

 

 

5. 실력 상승 비법(★★)

처음에 너무 재미있게 꾸준히 했지만 초반의 설렘이 사라지고 3-4개월이 지나자 약간의 슬럼프가 찾아왔는데요.

이를 극복하기 위해 6월에 참여한 링글 내 <C레벨(복잡성) 향상 웨비나(소모임)>가 저에게는 슬럼프 극복의 큰 계기가 되었습니다! 여기서 받은 꿀팁들을 토대로 C레벨이 처음으로 7단계로 올라가보기도 하고, 튜터님들의 평가도 8점 후반대로 향상되었어요. 꿀팁들을 공유해드릴게요!

 

(1) 무조건 예습을 하며 향상 포인트를 생각한다!

저는 원래 학창시절 공부할 때도 복습파였는데요, 스피킹 수업 전에는 예습을 하는게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다음 두가지 장점 때문인데요.

- 교재 질문에 대한 답을 미리 생각해야하기 때문!

- 내가 향상하고 싶은 포인트가 정확히 무엇인지 확인 필요하기 때문!

오늘의 포인트는 두번째 장점입니다. 사실 스피킹도 분석을 해보면 내가 향상시키고 싶은 포인트가 '원어민처럼 자신있게 술술 말하는 것(유창함)'인지, '문법적으로 틀린 것이 없이 말하는 것(정확도)'인지, '고급 문장을 구사하는 것(복잡성)'인지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저는 '당연히 다 늘려야지!'라는 생각으로 하다가 지치기만 했었는데요. 차근차근 하나씩 조지는 것이 실제로는 향상의 비결이더라고요ㅎㅎ 그리고 각자 잘 하는 것이 다르고, 스스로 뭐를 잘 하는지 모르기도 하더라고요. 제 경우에는 '유창함'이 부족하다고 생각했는데 오히려 유창함은 높은 편이고, 복잡한 문장을 구사하는 것에서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습니다. 링글 튜터 분들의 평가와 CAF진단 분석을 통해 이를 알 수 있었어요! 

그래서 고급문장을 구사하는 것 - 복문을 사용하고, 고급 어휘를 사용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그래서 교재 질문에 대한 답을 생각할 때, 복문을 만드는 Conjunctions(접속사)를 뭘 쓸지 생각을 해보고, 고급 어휘들을 미리 찾아서 메모를 해두었습니다.

 

 

(2) 선생님과 구체적으로 니즈를 얘기한다

사실 이 단계는 선생님의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좋기도 하지만 실제로 제가 수업을 하면서 해당 내용을 더 신경 쓸 수 있기 때문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수업 전에 선생님께 '저는 고급 어휘를 쓰고, 복잡한 문장을 만드는 데 집중하고 싶어요"라고 말을 하면 됩니다. 

"I want to focus on using high-level vocabularies and making complex sentences in this lesson!"

 

 

(3) 포인트를 적용해서 말을 한다(★★)

그리고 당연히! 이 모든 예습한 공부 내용을 링글 수업을 통해 여러 번 연습해보아야겠죠?

사실 원어민 튜터와 얘기를 하다보면 머리가 하얘져서 미리 생각한 내용이 생각이 안 날 때가 많습니다. 그럼 옆에 적어둔 메모를 보고 읽는 것도 괜찮아요! 그렇게라두(?) 하면 일부는 실제로 제 머리에서 나와서 말하기도 하고요, 그 단어를 반복하며 말하면서 내껄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또 점수가 조금씩 오르는 것을 보면 자신감이 생겨서 동기부여가 되기도 하고, 스스로 '다음에는 꼭 외워서 써봐야겠다'고 생각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저는 이렇게 하다보니 갑자기 고급 어휘나 표현에 대해 더 집중해서 공부하게 되고, 해당 표현을 사용하면서 실력이 늘고 더 즐거워져서 선순환을 이루게 되었어요!

 

 

사실 이렇게 보면 별거 없는데, 공부라는게 생각보다 별거 없는 것 같습니다. 내가 부족한 점을 점검하고, 그 부분을 공부하고, 적용하는 것이 공부 아닐까요? 다만 하루 아침에 늘어나는 것을 기대하는 것이 아니라 공부에서 즐거운 점을 찾고, 꾸준히 영어를 놓지 않는 것이 공부의 왕도인 것 같습니다!다들 영어 공부 화이팅하세요!

 

링글에서 참여한 웨비나 - 원서 읽기 프로그램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를 읽어보세요!

 

8월 '링글 영어 원서 함께 읽기반' H마트에서 울다(Crying in H Mart) 후기!

이번 8월달에는 '링글 영어 원서 함께 읽기반'에 참여했습니다! 이번에 함께 읽은 원서는 인데요. 원서에 대한 후기와 링글 스터디에 참여한 후기를 남겨보려고 합니다. 0. 참여하게 된 계기 링글

studyably.tistory.com

 

반응형
Comments